센터장 인사말
Home  센터장 인사말 센터장 인사말
센터장 사진

안녕하십니까.

서울대학교 청각평형교육센터장 오승하 교수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전체 인구 중 약 10%가 청력저하 혹은 청력장애를 겪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화, 고령화 사회로 진행되면서 노인성 난청 및 소음성 난청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그 유병율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어지러움을 호소하는 환자군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난청과 어지러움 증상을 정확히 평가하고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하여, 난청 및 어지러움 관련검사의 중요성이 최근 강조되고 있고, 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질 높은 검사수행 능력을 성취하고 실제 임상에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교육 시설 및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최근까지 국내에는 이러한 목적의 시설 및 프로그램이 충분히 갖추어 지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매년

약 80명의 청각사가 대학의 교육을 받고 배출되고 있으며, 이비인후과 전문의는 약 100명이 매년 배출되고 있으나, 이들에 대한 교육은 이론적 교육에 그치는 경우가 많아, 임상경험과 전문성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서울대학교는 난청 및 어지러움 관련된 검사에 대한 기초교육과 함께 검사의 수행 및 결과도출의 질 향상과 실제 임상에서의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임상고급교육까지 수행하기 위한 서울대학교 청각평형교육센터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본 교육센터에서는 보청기 기능검사 워크샵, 전공의를 위한 청각평형 실습교육, 신생아 선별검사 담당자 워크샵, 개원가를 위한 청각 실습교육, 의대생 청각학 실습교육, 청각평형 전공자를 위한 심화 실습 워크샵, 청각장애부모를 위한 청각구어치료 교육 등 청각사, 언어치료사, 의사, 이비인후과 전문의, 개원의 등에게 총 12회에 걸쳐 수준 높은 교육 및 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청각학, 평형학 분야의 학문적 발전에도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본 청각평형센터의 개소가 국내에 활동하고 있는, 또는 향후 활동할 많은 임상의와, 청각평형 담당자 분들께서 무한한 발전을 하시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또한 국내 청각평형 분야의 학문적 발전과 의료수준의 향상에 이바지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양질의 청력 및 평형검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